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새우 굴 등 어패류 잘 알고 먹어야 한다!?
요즘 유튜브를 통해 술을 한잔하면서 먹방을 같이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어요. 그것을 보면서 하루를 같이 마무리하는 경우도 흔하고 말이죠. 그러한 먹방을 보면 해산물들도 많이 드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새우, 굴 등 다양한 어패류들도 생으로 먹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무슨 맛일까 궁금해 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며 조만간 먹어야 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 같습니다.
먹는 것은 좋은데 이러한 새우, 굴 등 다양한 어패류를 잘 알고 드셔야 하지 않을까요? 어패류를 잘 알고 먹지 않으면 ‘비브리오 패혈증’이라는 이름도 생소한 질병으로 인해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름도 생소한 질병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해서 여러분께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질병을 알고 예방하는 것이 몸을 보호하는 것에 제일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정보를 많이 얻고 건강한 몸을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모두들 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비브리오 패혈증이란?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 균에 노출된 어패류를 생으로 먹거나 상처가 있는 곳으로 비브리오균이 들어오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브리오균이 몸으로 들어오게 되면 1~2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패혈증으로 나타납니다.
다양한 피부 트러블과 오한, 발열 등의 증상과 설사, 복통, 구토 등이 동반 됩니다. 그리고 비브리오 패혈즐은 사망률이 40~50%가 될 만큼 위험한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브리오균에 의해 감염으로만 나타나고 전염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은 무엇인가?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균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비브리오균은 바다에 사는 세균이에요. 어패류를 생으로 먹거나 비브리오균으로 오염된 해수에 상처가 닿으면 감염이 되어 비브리오 패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6~9월에 바닷가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며,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알코올 중독자, 당뇨병 환자 등의 만성 질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위에 해당하는 질환을 앓고 있다면 특히 6~9월에는 어패류 생식을 자제하고, 상처에 바닷물이 닿지 않게 하고 손질을 하는 행위 등을 피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을 증상 치료,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은 어떻게?
비브리오 패혈증은 하루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복통, 발열, 오한, 저혈압, 구토, 설사, 온몸에 힘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그 후 피부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의 대부분이 하루 이내에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다리에서 트러블이 생기기 시작해서, 점차 퍼져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심할 경우 피하조직의 세포가 죽는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사망률이 매우 높고 대개 패혈증이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진행하여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비브리오 패혈증의 증상이 나타나면 그 즉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으며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 외에 패혈증은 나타나지 않고 상처 감염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 고위험군이 아닌 환자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피부 감염이 빠르게 진행되어 괴사가 발생할 수 있지만 패혈증과는 다르게 항생제 치료와 절제로 완치를 할 수 있어요.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비브리오 패혈증 진단은 어떻게?
비브리오 패혈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일단 문진표를 작정해야 합니다. 어패류 생식을 했는지, 비브리오균이 있는 바다에 들어간 적이 있는지, 어패류를 손질했는지에 대한 것을 확인합니다.
그러고 난 후 증상과 비브리오 패혈증균이 확인되면 진단을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비브리오 패혈증 치료는 어떻게?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이 나타나고 균에 감염될 만한 행동을 했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의 치료는 균에 반응하는 항생제를 처방 받을 수 있고 수술이 가능하다면 수술로 괴사된 조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망률이 높은 만큼 더 주의해서 내 몸이 주는 신호를 알아듣고 빨리 병원에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은 어떻게?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려면 비브리오균이 있을만한 것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우선은 어패류를 먹을 때는 생으로 먹는 것 보단 익혀 먹는 것이 좋고 상처가 있다면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바다에 들어갔다면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패류를 익혀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패류를 손질할 때 상처가 나면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예방할 수 있는 장갑 등을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패류를 손질한 후 조리 기구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 해야 하고 보관을 철저히 신경 써서 조심히 먹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
- 6~9월에는 어패류 생으로 먹지 않고 익혀 먹기
-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기
- 만약 바다에 들어갔다면 상처 부위 깨끗하게 씻기
- 어패류를 손질할 때 상처가 나면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장갑 등 착용하기
- 어패류를 손질한 후 조리 기구는 깨끗하게 정리하기
- 어패류 보관을 철저히 하기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결론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해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새우, 굴 등 생으로 먹으면 맛이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생으로 먹더라도 조심해야 하는 6~9월은 참아 보고 예방법을 지키며 우리의 몸을 보호 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의 경우는 사망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며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기 살길 바랍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치료, 자주묻는질문
비브리오 패혈증 사망 위험이 있나요?
- 비브리오 패혈증의 경우는 사망률이 40~50%에 이르는 아주 위험한 질병입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을 치료하는 과정에 저혈압이 발생하면 90%이상 까지 사망률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새우, 굴도 안되나요?
-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려면 어패류, 새우, 굴 등을 생으로 먹는 것 보다는 익혀서 먹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새우, 굴 등을 손질할 때도 균이 있으면 상처가 날 시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장갑이나 보호 장비를 착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수돗물, 민물에 씻으면 되나요?
- 비브리오균은 수돗물과 민물에 약하고 60도 이상의 고온에 약하다고 합니다. 해수로 씻었더라도 수돗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남자가 더 많이 걸리나요?
- 네. 비브리오 패혈증은 남자가 여자의 비해 10배 정도 많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초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 비브리오 패혈증은 잠복기를 거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구토, 발열, 복통, 오한 등의 증상이 초기에 나타나게 되고 그 후에 피부에 트러블이 나타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장염 회복기간, 겨울철 굴 조심해서 먹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