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1!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국내 만 65세 이상의 노년층 인구의 10%는 치매를 앓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가운데 70% 정도는 알츠하이머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치매의 원인 대부분을 알츠하이머가 차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치매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나와있어 그 주된 원인인 알츠하이머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 또한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치매의 주된 원인인 알츠하이머의 치료 및 예방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정보를 보고 필요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건강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알츠하이머 전조 증상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알츠하이머 치매 전조 증상, 알고 초기에 치료하자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알츠하이머 병 왜 생기나요?

알츠하이머 병은 베타아밀로이드라는 이상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면서 병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베타아밀로이드 축적말고 다양한 요인에 의한 뇌 신경세포 손상으로 인해 알츠하이머병이 진행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이런’ 증상 나타나면 의심 병원으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인지 기능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에 까지 인지 기능이 문제가 생긴다면 알츠하이머 병을 의심해 보셔야 하는데요.

평소 음식에 대해 맛이 이전과 달라지거나 의심이 많아지고 길눈이 어두워지며, 화를 내지 않았는데 잘 낸다거나, 기억력이 저하된다 등등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하시고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니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가 알아보려고 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진단은 어떻게?

알츠하이머 전조 증상이 나타나서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셨을 때 CT나 MRI 촬영을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이나 치매 같은 경우는 두 촬영으로 만은 알 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 가족에게 병력을 일단 듣고 환자의 인지 기능 저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신경 심리 검사를 합니다.

그 다음 인지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 질환을 판별하기 위해 뇌영상검사, 혈액 검사를 합니다. 또한 MRI 검사를 통해 뇌경색, 뇌출혈, 뇌조양 등 알츠하이머 병 외에 인지 기능을 저하 시킬 수 있는 질환을 초기에 진행합니다.

그리고 의료 기술의 발달로 정확한 알츠하이머병을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고 해요. 아밀로이드 pet 영상검사 인데요. 이 것은 앞 서 말한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뇌 축적 상태를 직접 볼 수 있는 검사 입니다.

이렇게 해서 알츠하이머 병을 진단을 받을 수 있고 치료 과정으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치료 어떻게?

알츠하이머 병은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의 증상을 확인하고 진료하여 증상 완화를 목표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료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약물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사용한 약물들이 환자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콜린분해효소 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인데요. 콜린분해효소 억제제를 먹은 사람과 먹지 않은 사람은 엄청 난 차이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똑같은 기간 콜린분해효소 억제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20% 정도만 요양시설로 가시게 되는 반면 콜린분해 효소 억제제를 복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집에 더 이상 계시지 못할 상태로 악화되어 요양시설에 가시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알 수 있 듯이 약물 치료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가급적이면 병의 진행 상태가 초기에 진행 되어야 하므로 가볍게 나의 몸의 신호를 알아듣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좀 더 나은 상태로 유지 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치료,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알츠하이머 병을 치료하는 것은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이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래서 일단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각 지역 보건소와 치매 안심 센터가 같이 다양한 비약물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완치법이 없기 때문에 이런 정책을  이용해 증상을 계속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뇌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혈관의 건강이 나빠지면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금연 등을 철저히 관리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이 치매를 예방하기에 좋은 음식인가를 생각하기 이전에 과식과 과음을 먼저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음식들을 먹는 것이 좋지요. 하지만 과식을 하는 식습관, 과음을 하는 것을 피하시는게 먼저 입니다.

마지막으로 활동적인 생활을 지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매일 하루 한 시간 이상 정도 걷는 신체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명상, 사교 활동, 게임하기 등으로 뇌를 자극 하며 알츠하이머 병, 치매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또한 알츠하이머 병에 원인이 되므로 긍정적인 마음 가짐으로 즐겁게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츠하이머 예방법

  • 각 지역 보건소 정보확인하기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관리하기
  • 금연, 금주 하기
  • 명상, 두뇌게임 등 뇌에 자극 주기
  • 스트레스 해소하기
  • 규칙적인 운동 습관 들이기
  • 과식, 과음 피하기 

 

알츠하이머 예방 초기 진료,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 쌓여 있는 베타 아밀로이드를 줄여주는 면역 요법에 대한 임상 시험 결과가 성공적이라는 보도가 있어 희망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희망적인 마음 긍정적인 태도로 알츠하이머 병을 빨리 진단을 받고 조기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치료를 받으면서 병을 꾸준히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빠른 치료로 병이 악화되는 것을 현저히 늦출 수 있습니다. 증상을 확인을 하고 바로 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서 알려드렸던 예방법을 꾸준히 하셔서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고 노후를 조금 더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잘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전조 증상, 알고 초기에 치료하자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