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감기나 폐렴 등의 감염 질환에 걸려 병원에 가게 되면 보통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생제가 세균성 감염증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항생제를 사용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서 항생제 부작용은 무엇인지 복용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술을 먹어도 되는지 커피를 마셔도 문제가 없는 지에 대해서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약을 복용할 때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증상이 무엇 인지를 알고 먹는 것이 우리의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이 모두 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생제란?
항생제란 박테리아 감염이 되었을 때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미생물의 성장을 막거나 죽이는 역할을 하는 물질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할 수 있는 전문 의약품 입니다.
바이러스성 감염과 다른 대부분의 감염에는 효과가 미비하고 박테리아를 제거하거나 번식을 막고 신체 자연 방어를 통해서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항생제를 이유 없이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많이 복용하는 것 등의 행동을 하게 되면 인체의 세균 저항력이 저하되고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항생제를 먹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생제를 처방 받았을 때 올바른 복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항생제를 복용하고 나타나는 부작용에는 복통, 배탈, 설사,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항생제 알레르기 증상으로 두드러기가 있고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생제의 부작용으로 드물게 나타나긴 하지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생제 부작용(흔히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 신장이 손상될 수 있다.
- 간이 손상될 수 있다.
- 심장 박동 수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햇빛을 보게 되면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치아의 색이 변할 수 있다.
항생제 부작용 알레르기
- 피부 발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두드러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입술, 후두 부종, 혀 등 피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호흡 곤란 증상, 어지러운 증상, 실신, 쌕쌕 거리는 숨소리, 저산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
- 복통, 구토,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나타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의해서 몸이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1시간 이내에 기침, 입과 손발이 저린 증상, 빈맥, 흉통, 소양증이 나타나는 발진, 구토 등의 증상이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호흡곤란, 실신,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반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생제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항생제는 폐렴이나 감기 그리고 요로 감염과 같은 세균성 감염증 치료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 감염을 통해서 나타나는 2차 질병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을 안 할 수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어떤 특정한 항생제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약을 처방 받을 때 전문의, 약사와 상담을 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항생제를 먹은 후에 피부에서 발진 증상이 나타나거나 구토 등의 증상 또는 문제가 느껴지는 경우 그 즉시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고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항생제 약을 다 먹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통 감염 질환으로 인해 병원에 가서 항생제를 처방 받으면 3~7일 정도의 분량을 받게 됩니다. 처방을 할 때 의사 또는 약사가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약은 다 먹어야 한다고 말을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처방 받은 항생제를 다 먹어야 증상이 낫고 항생제 내성이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생제를 먹으면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 안에 균이 남아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균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처방 받은 항생제를 다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증상이 사라지면 내성이 생길 수도 있어서 먹는 것을 중단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임의로 처방 받은 항생제를 먹는 것을 중단하면 몸 안에 남아 있는 균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처방 받은 항생제라면 의사 또는 약사에 말에 따라 다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항생제 자주 묻는 질문
항생제를 처방 받았는데 부작용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처방 받은 항생제를 먹고 부작용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 항생제를 즉시 중단하고 병원에 가서 약을 먹고 나서 겪은 증상을 말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 부작용이 나타나는데도 계속 먹게 되면 다른 부작용이 생겨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항생제 약은 남았는데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복용을 멈춰도 되나요?
- 항생제의 경우 보통 처방을 받게 되면 3~7일 정도의 양의 항생제를 처방 받게 됩니다. 처방을 하면서 의사나 약사가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약은 다 복용을 하셔라 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겁니다.
- 약을 다 먹어야 하는 이유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몸 안에 균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균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항생제에 대해 내성이 생겨 다음에는 약이 효과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술을 마셔도 되나요?
- 항생제를 먹으면서 술을 마시게 되면 오심, 복부경련, 두통, 구토, 안면홍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또한 항생제를 복용하고 나서 최소 3일 정도는 술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복용 후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 항생제를 먹고 나서 커피, 콜라,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심장이 심하게 두근 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또한 불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먹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께 항생제에 대해 알려드렸고 부작용이 무엇인지 어떻게 복용을 해야 하는지 끝까지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항생제는 우리가 자주 먹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먹는다고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인지를 하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을 읽은 여러분들은 내용을 잘 기억하고 어떤 행동들을 같이 하면 안되는지 그리고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기억을 하시길 바랍니다.
부작용, 복용 기간 등을 미리 알고 약을 먹게 되면 대처, 대비, 관리, 예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우리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한 몸으로 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