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예방, 편도결석 덜 생기게 하려면?

편도결석 예방, 편도결석 덜 생기게 하려면?

 

재채기를 하다가 양치질을 하다가 누런 쌀알 같은 이물질이 튀어나왔다고 하시는 분 있으신가요? 그런 경험을 하시고 입 냄새 또한 많이 난다고 하시는 분 있을까요?

바로 이 누런 쌀알 같은 이물질이 입 안의 편도에 있는 구멍에 박혀 있다가 재채기나 양치질 그리고 구역질을 할 때 나올 수 있는 편도결석입니다.

나는 치아 관리를 잘하고 속에도 문제 없는데 입냄새가 나서 고생이신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이 편도결석이 그 원인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편도결석이 자주 생겨서 일상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어나 고난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서 편도결석이 덜 생길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몇 가지 가지고 와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편도결석 때문에 힘들었을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편도결석 예방

 

편도결석 예방, 예방 하는 방법을 알기 전!

편도결석을 덜 생기게 하는 법을 알기 전에 먼저 편도결석에 대한 오해를 푸시고 가셔야 합니다. 편도결석은 다른 곳에 생기는 요로 결석, 신장 결석과 별개로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편도결석은 우리 몸이 면역 체계를 잘 구축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편도가 코와 입으로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방어하기 위해 우리 몸에 존재하는데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운 조직의 일부가 떨어져서 결석으로 축적이 된 것 입니다.

그래서 편도결석이 생겼다는 말은 편도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잘 보호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다만 거기서 떨어져 나온 조직과 균, 음식물 찌꺼기들이 함께 쌓여서 고약한 냄새가 나고 목에 이물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곤 합니다.

하고싶은 말은 편도결석이 건강에는 특별히 문제가 없고 다만 입냄새 목에 이물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체질에 따라 편도결석의 양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입 안에 편도결석이 보인다고 해서 혼자 제거하려고 하면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입 안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염증이 생겨 더 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도결석이 건강 상에 문제는 없지만 생활에 불편을 주거나 눈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제 편도결석이 덜 걸리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편도결석 예방

 

편도결석 예방, 어떻게 하면 덜 걸릴 수 있나?

편도결석 예방

첫 번째, 가글을 해주는 방법 입니다.

편도결석을 덜 걸리게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가글을 해주는 것 인데요. 편도결석은 깨끗하게 제거되지 못한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 불필요한 조직들이 편도 구멍에 쌓여서 결석이 생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가글을 통해 결석의 재료들이 편도 구멍에 쌓이지 않게 해주면 결석은 덜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깔끔하게 그 부위를 씻어내 편도결석을 덜 생기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가글을 사용할 때는 알코올이 없는 무알코올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알코올은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 번식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입으로 호흡하시는 것을 자제하셔야합니다.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과 감기 등으로 코로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 입으로 호흡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입 안이 금방 건조하게 되어 잡균이 번식할 최적의 환경이 조성이 됩니다.

세균들이 번식을 하게 되면 편도는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싸울 것이고 그것으로 인해 조직이 떨어져 나가 편도 구멍에 다른 이물질들과 쌓이게 되어 편도결석을 많이 만들어 낼 것 입니다.

그래서 편도결석이 더 많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염이나 감기를 앓고 있는 분들은 힘들겠지만 코로 최대한 숨 쉬려고 하고 병이 없으신 분들은 코로 호흡하는 습관이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 대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폐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면역력, 입냄새, 식도역류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소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코로 숨쉬는 습관을 만드셔야 합니다.

 

 

세 번째, 입 안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것 입니다.

입 안이 건조하게 되면 세균이나 잡균이 번식하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입 안이 건조하다는 것은 단순히 수분이 적다는 의미가 아니라 침이 마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침의 역할은 입 안에 남아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고 침 속의 면역 물질을 통해 구강의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침이 마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입 안이 건조해지면 침이 마르면 편도결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간혹 잠을 자면서 입으로 숨 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는 마스크를 쓰고 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스크로 입 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 덜 생기게 하는 방법

  • 가글 자주해주기(무알코올 가글 이용)
  • 입으로 호흡하지 말기
  • 입 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기

 

 

 

편도결석 예방, 결론

편도결석은 건강에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목 안의 이물감과 입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불편하다싶으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간혹 혼자서 제거한다고 면봉이나 집게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입 안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 더 위험합니다.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잦은 편도결석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덜 생기게 하는 방법을 통해서 편도결석에서 조금이나마 편안해 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관련 기사 정보

입냄새 유발하는 편도결석, ‘결석’ 함부로 빼지 마세요 – 헬스조선

 

편도결석 자연치유 제거방법, 입 냄새로 고민이면 의심을?

편도결석 자연치유 제거방법, 입 냄새로 고민이면 의심을?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